하나병원

피부재활

HOME > 화상전문 > 피부재활

하나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화상전문병원입니다.

피부재활 치료클리닉 Clinic

HANA HOSPITAL
피부재활이란

 
피부재활전문 간호사가 마사지를 통해서 피부 회복을 높이는 간호기법이며 피부이식, 레이져 치료 등 급성기 화상치료 후에 시행하는 치료법으로 피부를 다시 정상적인 기능으로 되찾고 외형을 최대한 회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hana hospital
피부재활의 효과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하므로 통증, 건조감, 가려움증, 돌출조직 완화와 색소가 엷어지고 없어지는 효과, 심신의 안정을 줍니다.

HANA HOSPITAL
하나병원 피부재활의 특징

 
하나병원 피부재활실 간호사는 오정옥피부재활센터 임상연구소의 첫 인정증을 받고, OJO method 방식으로 부산, 경남에서 유일하게 제대로된 방법으로 피부재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2004년 6월부터 현재까지 피부재활실을 운영하여 다양한 케이스의 환자를 치료하며 높은 환자 만족도와 오랜 경험에 의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하나병원 피부재활실은 환자분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ana hospital
하나병원 참고사항

 
일반피부가 아닌 손상된 피부를 다루는 행위는 피부재활 과정을 이수한 경력 많은 간호사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피부미용관리사, 간호조무사 또는 피부재활전문과정을 거친 간호사라도 OJO method에서 벗어난 행위는 매우 부적절 합니다.

피부재활치료의 목적

피부재생을 촉진시켜 화상으로 인한 소양증 반흔을 감소시키고 색소 침착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화상 후 피부관리의 중요성

표피가 재생되거나 피부이식 등으로 인하여 상처가 덮인 상태가 완전히 피부가 치유된 것은 아니다 . 상처에 형성된 흉터가 안정되어야 완전한 치유가 된 것이다. 또한 재생된 표피가 흉터 조직사이에 결합이 잘되어야 하고 재생된 표피가 정상과 유사한 기능을 해야 한다. 그때까지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린다. 그전까지는 표피가 피부장벽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므로 보조적인 요법으로 피부장벽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시켜주어야 하고 흉터가 수축되거나 비후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 주어야 한다 .
이것이 화상흉터의 피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피부에 자극 (건조/ 자외선/ 자극물질/ 세균/ 피부장력/ 술 등) 이 많으면 많을수록 피부장벽은 파괴되고 피부는 간지럽고 모세혈관은 확장되고 색소침착이 되며 쉽게 상처가 나기 때문에 비후성 흉터는 더 잘생기게 된다.

흉터 안정 및 비후예방을 위해 압박요법시행, 건조하지 않게 보습제 사용, 자외선에 의한 색소침착을 막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색소침착이나 허혈손상을 막고 흉터 안정을 촉진하기 위해 항산화 및 흉터 안정제를 복용하고 콜라겐 형성에 관련된 흉터 완화제 연고를 사용한다. 제일 먼저 해야 하고 마지막까지 해주어야 할 것이 보습제 도포이다. 심한 가려움증이 있을 때는 긁지 말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보습제를 도포하거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면 도움이 된다. 세라마이드계 보습제는 피부각질 성분과 유사하게 만든 것으로 피부장벽 보호 및 유지에 효과적이다.

제일 먼저 해야 하고 마지막까지 해주어야 할 것이 보습제 도포이다 . 심한 가려움증이 있을 때는 긁지 말고 항히스타민제 복용하거나 보습제를 도포하거나 피부를시원하게 해주면 도움이 된다 . 세라마이드계 보습제는 피부각질성분과 유사하게 만든 것으로 피부장벽 보호 및 유지에 효과적이다 .

일반적인 샤워는 허용 : 무자극 비누 사용 압박치료는 압박의복, 압박붕대, 실리콘겔시트(Cica-care) 등을 사용한다. 사용할 때 충분한 보습제를 바른다. 굴곡이 있는 부위는 스펀지에 천을 싸서 안쪽에 대어주며 압박 의류를 사용한다. 이러한 흉터 관리는 상처가 나은 직후부터 3~6개월이 가장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1~2년간 해야 한다.
화상 후 피부관리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