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병원

화상성형

HOME > 화상전문 > 화상성형

하나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화상전문병원입니다.

화상후유증 (반흔)재건

화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떡살 (비후성반흔)은 화상의 깊이, 면적, 나이, 인종 등 개인적 차이가 많다.
이러한 비후성 반흔을 줄이기 위해서 화상치료기간의 단축 , 시기 적절한 재활운동 필요한 교정 수술을 시행하면 기능적 미용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후성 반흔 화상 후 3~6개월 사이에 대부분 진행되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의 압박요법, 피부관리는 매우중요하다.
화상상처 상피화 후부터 이시기 동안은 압박옷(jobst), 실리콘시트(Cica-care), 관절운동을 위한 물리치료, 보습효과가 좋은 피부 로션, 피부재활클리닉 치료 등을 이용하여 비후성 반흔을 최소로 만들어야 한다.

화상후유증이미지
화상후유증이미지

소아에서의 화상반흔의 특징

기능의 장애가 없는 단순한 화상흉터 교정술은 어른에 비해 미용효과가 떨어지므로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어른보다 피부가 얇기 때문에 화상깊이가 깊으며 치료기간이 오래가고 혹 잘 나았다 하더라도 빠르게 성장하는 주변조직과 잘자라지 않는 화상 흉터 조직간의 성장 불균형으로 인하여 자라면서 여러 번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화상반흔 교정시기

기능에 장애 눈을 감지 못하거나 입을 벌리지 못하거나 손을 쓰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을때는 화상반흔이 성숙되지 않아도 화상이 치유된 후 수주나 수개월 내에 교정을 해주어야 한다 . 단순한 반흔은 가능하면 늦게 수술한다 . 적어도 1년~2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신체부위별 화상반흔치료

  •  
  • 얼굴
  • 두피
  • 목(경부)주의
  • 가슴부위
  • 수부(손주위)
  •  

화상반흔의 수술적 치료방법 Remedy

01

반흔 제거술

폭이 넓지 않은 흉터제거 후 봉합하는 수술

02

단계별 반흔 제거술

폭이 넓어 한번에 절제하기 힘든 경우 수개월의 간격을 두고 2~3회에 걸쳐 절제하는 수술 방법구축이 없는 반흔일 경우에만 사용된다.

03

부분층 피부이식술(STSG)

표피와 진피 일부만 얇게 떼어내어 이식하는 방법 화상성형술에서 구축변형을 보이거나 비후성흉터를 교정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피부전체가 이식되지 않기 때문에 수축되며 색소침착이 많다.

04

전층피부이식술(FTSG)

피부의 표피와 진피 전부를 이식하는 방법으로 모양이나 기능이 주위 정상피부와 유사하고 신체 성장에 따라 같이 성장하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주로 관절부위 얼굴의 구축변형 노출부위 반흔에 대해 기능적 미용적 회복을 위해 사용한다 . 단점은 채취부위 (Donor site)가 제한적이며 바로 봉합해주어야 한다.

05

동종진피 이식술(Allograft)

전층 피부를 채취할수 없는 경우 인공진피 (Integra, Pelnac 등)나 동종사체진피(Allodem)를 이식하여 피부 진피층을 만들어 주고 그 위에 얇게 자가부분층 피부를 덮어주어 전층피부이식을 한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결과는 부분층 이식술과 전층이식술의 중간정도이나 채취부위의 비후성반흔을 예방할수 있고 넓은 부위에서 전층피부이식술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 단점은 경제적으로 비싸다는 점이 있다 .

06

조직확장술 (Tissue expander)

피부 및 여러 가지 모양의 조직확장기 (실리콘물주머니)를 삽입후에 삽입부위가 아물고 난 뒤 주기적으로 식염수를 주입하여 부풀리면 피부가 따라서 늘어나게 된다.보통 1~2개월정도 소요된다. 많이 사용되는 부위는 두피 얼굴 경부 가슴등이다 .

07

피판술 및 유리피판술

국소피판술은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나 근육 등을 돌려서 반흔부위를 덮어주는 방법이다. 흔히 사용하는 Z-plasty방법도 일종의 국소피판술이다. 유리피판술은 유사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하에서 혈관 신경 힘줄 등을 접합시켜주는 방법이다.

08

모낭이식술

머리카락 눈썹 콧수염이 결손 되었을 때 정상 두피의 머리카락 모낭을 채취하여 심어주는 방법으로 흉터가 심하지 않을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09

기타 박피술 및 레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