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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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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화상전문병원입니다.

전문적인 의료사회복지의 풍부한 경험으로 여러분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소개

- 의료사회복지사는 전인적 치료(Tatal care)를 위해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치료효과를 방해하는 심리사회적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가족관계의 어려움,
사회복귀 및 재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본원 사회복지과는 화상치료팀의 일원으로 화상 후 심리적 고통과 가족 간의 갈등, 퇴원 후 사회복귀를 위한 지역사회자원연결, 의료비 지원을 위한
외부후원 기관 연계를 통하여 보다 원활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 환자의 건강 회복과 지역사회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김선경 의료사회복지사 김선경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과

환자 및 가족 상담Counsel

01심리사회적 상담환자와 가족은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걱정, 불안, 우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환자 혹은 가족의 심리정서적 부담감을 줄이고 치료 의지를 새롭게 가질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2경제적 문제 상담 화상치료의 경우 의료비 마련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에 상담을 통해 의료비 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가 및 민간단체의 지원 연계로 안정적인 치료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03재활 상담 재활에 있어 예상되는 문제를 확인하여 사회 복귀 및 사회 적응을 지원하고 장애 등록 상담 및 관련 복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04퇴원계획 상담 퇴원 시기 결정에 어려움이 있거나 퇴원 후 거처문제, 간병문제, 건강관리 등의 문제에 대해 상담하여 적절한 시기에 퇴원이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05지역사회 자원연계 상담 치료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관련 복지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저소득층 복지간병 서비스, 해당 구청 및 행정복지센터, 지역사회복지관 연계 등)

사회복지과

상담 내용은 비밀보장되며, 상담을 원하는 경우 병동에 문의하거나 사회복지과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 : 1층 내과 진료실 옆
전화 : 266-2600 (내선104)

상담요청

의료진, 외부기관의 의뢰를 통하거나 환자 및 가족이 직접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 사회복지사와 상담 약속을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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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경제력 평가)

담당 사회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의 진료 상황, 환자와 가족의 일반적인 사항, 환자와 가족의 경제력(의료보장, 주거상태, 수입상태, 부채상태, 저축상태, 치료비부담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이 과정에서 후원기관의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복지사가 전반적인 후원기관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설명하고 다음 면담 때까지 구비하도록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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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제출

서류가 준비되면 우선 사회복지사를 방문하여 제출합니다. 담당 사회복지사는 환자나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알 수 있는 서류들을 구비하고 있어야 만약의 경우나 외부 추천이 필요할 경우 근거 자료가 되므로 일단은 기본 자료들을 갖고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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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기관연계

국가기관이나 민간후원기관, 기타 후원회에 후원신청을 하며, 필요한 절차들은 각 기관과 담당사회복지사가 연락을 하며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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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결과 확인

서류접수 후 후원결과를 확인하기까지 3일~15일 소요됩니다. 결과확인은 담당 사회복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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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및 사후관리

후원기관의 결정에 따라 지원을 합니다. 기타 전반적인 후원기관 연결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사회복지과 담당자와 상의를 해서 경제적인 문제로 진료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