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병원

화상재활

HOME > 화상전문 > 화상재활

하나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화상전문병원입니다.

01

얼굴

얼굴 화상의 특징은 외부로 노출된 부위라서 깊은 2도나 3도화상이 드물다 또한 혈액순환이 좋아 치유가 잘된다 . 그러나 반흔 없이 치유되었다 하더라도 색소의 검은 침착 및 탈색이 되므로 세심한 치료가 요구된다. 얼굴의 반흔교정은 화상반흔이 성숙되는 최소시기인 3개월~6개월 후부터 가능하지만 충분한 반흔성숙이 되고 난뒤 교정수술을 하게 된다.또한 눈, 코, 입과 같이 중요한 주위 구조물의 조화 및 변형을 반드시 생각하여 경험 많은 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02

두피부위

(반흔으로 인한 머리카락의 광범위 결손)두피의 깊은 화상은 모상이 파괴되어 탈모를 유발한다 . 탈모의 범위가 작을 때는 일차 또는 이차에 걸쳐 봉합술을 시행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두피에 조직확장기를 넣은 후 1~2개월간 서서히 지속적으로 크기를 늘린 후 흉터 부위 제거 후 확장된 주위의 두피를 덮는다. 이것은 목주변 , 뺨, 턱주변의 화상반흔 제거에도 사용된다.

03

경부(목주위)

목주위 피부는 얇고 신축성이 좋으며 많은 운동이 필요한 곳이므로 경부화상은 목을 움직이거나 자세유지에 큰 불편을 준다. 특히 소아에서의 경부화상은 비후성 반흔이 흔하며 이로 인해 턱과 입주위의 변형 음식물 섭취의 지장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수 있다. 따라서 이곳의 수술은 피부이식술, 조직전이술, 인공피부 이실술, 조직확장술 등 다양한 수술방법이 이용된다.

04

가슴부위

가슴의 광범위 화상 특히 여아의 경우 유방의 발육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유방이 커지는 사춘기에 전층피부이식술 , 인공피부사용, 조직확장기, 유방보형물 등을 사용하여 교정을 하여야 한다

05

수부(손주위)

손은 우리몸에서 단위 면적 당 관절이 가장 많고 섬세한 운동을 하는 부위로서 수상 후부터 전문적 치료를 하여 손의 장애를 최소화해야 한다. 손의 초창기 치료와 수술은 추후 손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종류의 피부이식술 조직전이술 인공피부 사용 등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신축성과 탄력성이 원래대로 완전히 복구되기는 어려움으로 단계적인 수술과 물리 재활치료가 많이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나병원 로고